제4장 예배와 의식 > 총회헌법

본문으로 이동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총회헌법

Constitution

HOME > 총회헌법 > 총회헌법

총회헌법 목록

총회헌법

제4부. 예배모범 | 제4장 예배와 의식

본문

제10조 말씀 선포자의 자질
목사는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자이므로 모든 행위가 모범이 되어야 한다.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도 존경을 받을 만한 인격을 갖추어야 한다.

 

제11조 성경 봉독
구약과 신약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신앙과 생활에 대한 정확무오한 유일한 법칙이다. 그러므로 봉독자는 하나님을 대리하는 자신의 입장을 바르게 인식하고 엄숙히 해야한다. 목사가 성경을 봉독할 때 청중은 일체의 잡념을 버리고 겸허한 마음과 진지한 자세로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여야 한다.

 

제12조 설  교
설교는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하나님의 방편이다. 따라서 목사는 전심전력하여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1. 설교본문의 선택
설교의 목적은 1) 하나님의 진리 가운데 한 부분을 해석하고 2) 본문을 강론하여 그 진리   를 가르치며 3) 신자의 본분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그 범위는 목사의 재량과 상황에    따라 정하되 예배 순서에 조화가 되도록 배려해야 한다.
 2. 설교의 방법
목사는 항상 기도와 명상으로 설교를 준비할 것이며 준비 없이는 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복음의 순수성에 입각하여 언어구사에서 성경과 일치해야 한다. 설교는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할 것이며 자신의 학문이나 재능을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
 3. 설교시간의 배정
목사는 설교의 시간을 공식 예배 전체에 조화를 이루도록 적절한 시간 배정을 해야 한다.

 

제13조 찬  송
찬송은 구원받은 신자의 당연한 의무이며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다(히 13:15). 성도들은 찬송을 부를 때 그 가사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고 곡조에 맞추어 마음을 다해야 한다. 연습을 충분히 하여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하는 동시에 온 교회가 다 함께 불러야 한다.

 

제14조 찬송의 회수
공식 예배시의 찬송의 회수와 시간은 목사의 재량에 속한다. 다만 전 교인들이 다 함께 부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15조 공식 기도
공식 기도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권위를 의식하며 죄와 허물을 고백하는 것이라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로운 임재와 성령의 도우심과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일체의 죄를 용서해 주실 것을 구하여야 한다.

 1.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권고하시는 중에 나타내신 일과, 성경 말씀 가운데 분명하고  완전하게 나타내신 영광, 그리고 그의 완전하심을 고할 것이다.
 2. 감사
하나님이 주신 각양 은혜를 감사하되 일반은총과 특별은총, 신령한 은혜와 육신적인   은혜, 단체적인 은혜와 개인적인 은혜를 아뢰어야 한다.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  암아 얻은 영생의 소망과 성령의 은혜에 크게 감사해야 한다.
 3. 회개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고 이웃과 나 자신을 사랑하지 못한 죄를 회개할 것이다. 또한  순간적으로, 때로는 고의적으로 범한 죄에 대하여 그리스도를 통한 용서를 구해야 한다.
 4. 간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속함을 받은 무리들이 성령의 성결케 하시는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께 순종하는 은혜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간구할 것이다. 어려운 역경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사랑 속에서 우리의 영육간의 생활이 보호받도록 간구해야 한다.
 5. 도고 기도
성도들은 자신을 위한 것보다 먼저 다른 사람을 위하여 드리는 기도에 깊은 관심을 가져  야 한다. 이는 자신들의 주변으로부터 국가와 인류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구원과 평화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기도 드리는 것이다.


제16조 설교 후의 기도
설교 후의 기도는 설교한 내용에 관계되는 것을 들어 간략하게 하는 것이 좋다.

 

제17조 공식 기도에 참석한 자의 자세
공식 기도에 참석한 모든 사람은 항상 경건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기립하여 기도할 수 있다.

 

제18조 예배와 헌금
국내외 복음사업을 위하여 은혜 받은 대로 하나님께 헌금 드리되 그 순서는 예배 시간 중에 편리한 대로 택해야 한다.
 1. 헌금의 의무
모든 신자는 예배시에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예배의 일부분으로서 헌금을
드려야 할 의무를 가진다.
 2. 헌금의 의의와 종류
헌금은 성경이 가르치는 원리를 따라 드려야 한다. 십일조와 헌물로 구분하되 십일조는
교인의 당연한 의무이다. 그 외에 감사헌금, 절기, 건축, 구제, 선교, 기타 헌금 등으로
구별된다. 교회에서의 헌금은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므로 자원하여 기쁨으로 드려야 한다.
 3. 십일조의 의무
모든 교인은 성경에 가르친 대로 소득의 십일조를 이행하여야 한다. 십일조는 마땅히 소
속한 본 교회에 드려야 한다.

 

 

 


브니엘총회
총회소개 Copyright © www.gapeniel.or.kr.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안내 : 이미지-Cafe24,SNN,ONCHURCHNET 폰트-네이버나눔체 <위로>